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서

굿모닝 해빗, HIGH FIVE HABIT-3

by 책 읽는 바오밥 나무 2023. 1. 15.

굿모닝 해빗, HIGH FIVE HABIT-3

 

 

 

 주변의 소음은 가장 중요한 소리를 차단해버린다. 바로 당신 자신의 목소리다. 우리가 집중할 것은, 남이 아닌 '내가 좋아할까?'이다. 당신이 불안한 이유는 스스로 누구여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당신은 끊임없이 주변 분위기를 파악해 어떻게 행동할지 살핀다. 자신의 모든 행동을 의심한다.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고 사람들이 원하는 대로 말하게 그냥 놔두자. 다른 사람들이 뭐라고 하든 그건 별로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우리는 다른 사람의 의견도 신경 써야 한다. 그렇다고 남의 의견을 무조건 따라야 한다는 건 아니다. 윤택한 삶을 위해서는 다른 그 누구보다 자신을 존중해야 한다. 스스로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타인의 인정을 구걸하게 된다. 

 

 변화는 항상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매일 아침 일어나서 거울 속에 비친 자신과 하이 파이브 하는 것과 같이 작은 일 말이다. 자신을 바라보는 시각과 스스로 대하는 태도를 바꾸라. 이는 당신의 존재를 축하하고 당신의 요구를 우선순위에 두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그것은 삶의 모든 영역에서 눈덩이 효과를 발생시킬 것이다.

 

 당신이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삶은 항상 당신이 어려운 일을 할 때 더 나아진다. 포기하려는 마음을 떨쳐 내고 하라.

 

 삶의 방향을 바꾸거나 목표를 성취하려고 노력할 때 장애물에 부딪히곤 한다. 하지만 실패의 순간에 어떻게 대처하는가가 승자와 패자를 가른다. 멋진 일이 다가오고 있다고 자신에게 말해주면서 계속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는 정신적으로 자신과 하이 파이브 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날마다 언젠간 내 수고가 보상받을 것이라고 스스로 안심시켜라. 당신이 할 일은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계속하는 것이다. 그러면 언젠가는 결과가 드러날 것이다.

 

 당신의 모든 수고가 당신을 어딘가로 이끌어준다고 믿을 때 기적을 만들게 될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그 기적이 당신이 상상했던 것이 아닐 수도 있다. 멋진 결말을 믿으며 계속하라. 자기 능력을 믿고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라. 삶은 당신을 시험할 것이다. 하지만 매일 거울 앞에 나타나 하이 파이브를 계속한다면 결국은 당신이 원하는 위치에 도달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루고자 노력했던 목표를 성취하지 못했다면 그게 당신이 해야 할 일이 아니고 인생이 당신을 위해 더 좋은 무언가를 예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주 멋진 것 말이다. 그걸 믿어야 한다. 삶은 당신에게 무언가를 가르쳐주고 있다. 언제나 그렇다. 정말 예외 없이 모든 일은 다음에 일어날 일을 위한 준비 과정이다. 매 순간 자신에게 용기를 북돋우는 것은 인생에서 승리하는 비결이다. 그렇게 자신을 응원하는 법을 배운다면, 결승선 통과 여부를 떠나 어떤 메달이나 성취감보다도 더 빨리 자신감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새로운 삶에 대한 대가는 과거의 삶이다. 자신이 어쩔 수 없는 일에 대해 걱정하기보다는 마음이 균형을 잡고 내면의 만족감을 느끼기에 더욱 전념하자.   

 

 "나는 괜찮아. 나는 안전해. 나는 사랑받고 있어."

 

 자신을 더 객관적인 관점에서 지칭하면 아주 긴장되는 상황에서도 부정적인 감정을 다스릴 수 있게 된다. 이는 심리학에서 '객관성의 위력'이라 부르는 개념을 활용하는 것이다.

 

 감정은 언젠가 사라지는 파도일 뿐.

 

 스트레스 상태에 놓여 있을 때 뇌는 생존 모드로 전환된다. 그렇게 되면 대뇌는 어떤 긍정적인 정보도 받아들이지 못한다. 대뇌는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기억을 생성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생존 모드에서는 주변의 위협 요소만을 보게 만든다. 그래서 아침의 스트레스와 불안이 당신을 물 먹은 솜이불처럼 느껴지게 하는 것이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몸을 안정시키는 것이다.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휴식과 이완을 담당하는 신경계를 작동시켜라 원할 때면 언제든 침착한 상태를 발동할 수 있는 이유는 미주 신경 덕분이다. 미주 신경은 몸속에서 주행 경로가 가장 긴 신경으로 뇌와 각각의 기관들을 연결한다. 통증, 감촉, 온도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고 목과 성대의 근육까지도 통제한다. 또한 뇌가 도파민을 생성하는 것을 돕기도 한다. 도파민은 기분이 좋아지게 해주는 호르몬으로 긴장을 완화하고 침착하게 만들어준다. 미주 신경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가슴에 손을 얹고 하이파이브 하는 것'으로 가능하다. 이 행위는 몸에게 지금 안전하고 스트레스받지 않는다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망상활성계는 안전하고 괜찮다고 느끼는 게 당신에게 중요한 일임을 인식하게 된다. 또한 스스로 괜찮고 안전하고 사랑받고 있다고 더 많이 말할수록 더 빨리 불안에서 깨어난다. 자신과 하이파이브 하며 긍정적인 말을 들려줘라. 미주 신경을 활성화해 불확실하고 불안한 느낌에서 자신감 있고 편안한 느낌으로 몸의 반응을 재훈련할 수 있다.

 

 진정한 자신감은 스스로 괜찮다고, 안전하다고, 사랑받는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말이 진실임을 믿는 것이다. 당신은 어디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든 당신이 인생에서 믿을 단 한 사람이 바로 '자신'임을 깨닫게 된다. 당신은 스스로 과거의 트라우마에서 벗어날 수 있다. 몸을 안정시키고 영혼이 자유롭게 날아오를 수 있도록 해방할 수 있다. 이것이 자기효능감 강화의 정확한 정의이다. 매일 아침 자신에게 닥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댓글